연합뉴스에 따르면 9일 모바일 빅데이터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통계에서 지난달 카카오톡 애플리케이션(앱)의 월간 활성 이용자(MAU)는 4천497만2천2명으로 전월(4천519만3천468명)보다 22만1천466명 감소했다. 카카오톡 MAU가 4천500만 명 아래로 떨어진 것은 2022년 5월 이후 22개월 만에 처음이다.
작년 4월 4천707만4천590명에 비해서는 210만 명 이상 급감했다. 카카오톡 MAU는 작년 4월 정점을 찍은 이후 감소세를 보이며 작년 12월 유튜브에 국내 1위 앱 자리를 내줬다.
유튜브와의 격차도 더 벌어졌다. 작년 12월 유튜브와 격차는 10만4천980명이었지만 지난달에는 5배인 54만3천152명으로 확대됐다.
젊은 층은 페이스북 메신저나 인스타그램 DM 등을 선호하고, 카카오톡 외에 다양한 메신저가 늘어 카카오톡 이용자가 감소세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된다.
모바일인덱스 소셜네트워크 부문에서 카카오톡의 점유율은 지난달 39.62%로 작년 동월(42.22%)에 비해 2.60%포인트 하락했지만 인스타그램의 점유율은 22.77%로 같은 기간 4.61%포인트 상승했다.
이에 반해 유튜브는 2021년 7월 출시한 짧은 영상 '쇼츠'(Shorts)가 Z세대(1997∼2006년생)를 중심으로 한 젊은 층으로부터 큰 인기를 끌면서 이용자가 늘고 있다.
지난달 유튜브의 월평균 사용 시간은 19억623만5천650시간으로 카카오톡(5억4천814만4천204시간)의 3.5배, 네이버(3억5천682만7천289시간)의 5.3배에 달했다.
뉴스웨이 김선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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