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주제별 전문성을 갖춘 네이버 인플루언서를 콘텐츠 제휴를 희망하는 다양한 브랜드사와 연결해주는 브랜드 커넥트 서비스를 정식 오픈했다고 27일 밝혔다.
브랜드 커넥트에는 뷰티, 패션, 생활건강, 육아, 어학교육 등 총 20개의 주제별 전문성을 지닌 다양한 인플루언서가 등록돼 있다.
이들의 주제별 랭킹, 채널 영향력, 팬 수 등 수치화된 영향력 지표와 더불어 주요 콘텐츠와 관련 키워드들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브랜드사는 이를 참고하여 마케팅 캠페인에 적합한 인플루언서에 콘텐츠 제작 협업을 제안하고, 인플루언서의 의사에 따라 제휴 여부가 결정되는 방식이다.
네이버는 지난해 9월 브랜드 커넥트를 일부 창작자와 브랜드사 대상 베타 오픈으로 선보였다. 이후 연말까지 총 2200여 건의 캠페인이 성사됐고, 올해는 4월까지 전년 대비 약 120% 증가한 총 4800 건의 캠페인이 성사된 것으로 확인됐다.
창작자들이 획득한 보상 규모도 전년 대비 약 2.5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기존 브랜드 커넥트를 한정된 사용자 대상 공개했음에도 브랜드사의 캠페인 요청이 지속 증가하고 이에 따라 인플루언서의 수익이 개선되는 선순환 효과를 확인해, 보다 고도화한 서비스로 새롭게 선보이게 된 것이다.
공식 오픈과 함께 단 건의 캠페인에 다수의 인플루언서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신규 기능 '모집형 캠페인'도 추가했다. 모집형 캠페인은 인플루언서가 플랫폼에 등록된 여러 캠페인의 내용과 보상 규모 등을 비교 검토하여 희망하는 건에 직접 참여 의사를 전달하는 방식이다.
또 네이버는 브랜드 커넥트 캠페인 운영 권한을 네이버쇼핑 브랜드스토어 대상으로도 순차 확대할 예정이다. 앞으로는 브랜드사가 직접 특정 인플루언서와 협업해 리뷰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브랜드스토어에 연동하는 식으로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뉴스웨이 배태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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