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디지털 전환 카드업계 '초개인화 AI' 마케팅···수익원까지 등극 카드업계는 자사 데이터에 인공지능(AI)을 결합한 맞춤형 초개인화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소비자들의 카드 결제 시간·장소·금액 등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활용해 각 고객에게 추천해주는 것이다. 특히 시시각각 달라지는 고객의 상황에 맞춰 적합한 혜택을 추천하는 방식이 꼽힌다. 맞춤형 마케팅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비용 절감도 꾀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최근에는 자체 개발한 초개인화 AI를 수출하는 사례도
금융권 디지털 전환 심사부터 사기 예방까지··· AI 도입하는 보험업계 보험업계가 인공지능(AI) 도입으로 인수심사 등을 간편화하며 업무 처리에 드는 시간을 줄이고 있다. 보험업계는 업무 효율성 향상뿐만 아니라 보험사기를 예방하거나, 병력이 있는 가입자들의 가입 문턱을 낮추는 데 AI를 활용 중이다. 최근에는 금융위원회가 망 분리 규제 완화를 단계적으로 진행한다는 내용의 '금융분야 망 분리 개선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머신러닝 기반 AI를 넘어 생성형 AI를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마련할 수 있는 물꼬
금융권 디지털 전환 금융 소외계층 디지털 격차 더 커져···개선 과제 '수두룩' 금융권의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며 AI(인공지능)를 통한 다양한 혁신 서비스가 잇달아 공개되고 있는 가운데 취약계층에 대한 보호가 금융권의 숙제로 떠올랐다. 특히 모바일 금융서비스가 보편화되며 디지털 금융소외 현상은 점차 심화되고 있다. 금융사들은 시니어 대상 특화 점포를 열고 취약계층 교육에 적극 나서고 있지만 디지털 전환에 대비해 좀 더 적극적으로 정보 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줄어드는 점포
금융권 디지털 전환 무인점포부터 신용평가까지···은행권 AI로 효율 높인다 금융당국이 금융사들도 생성형 AI(인공지능)을 활용한 업무가 가능하도록 빗장을 풀어주면서, 은행권에도 AI 신기술을 토대로 한 서비스가 활성화는 모양새다. 금융위는 지난 8월 '금융분야 망분리 개선 로드맵'을 발표했다. 골자는 리스크에 대한 보안대책을 조건으로 샌드박스를 통해 금융사들이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것이다. 금융위는 이를 통해 금융산업 경쟁력 제고와 금융소비자의 편익이 증진은 물론, 신종사기 시도 차단 등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