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1일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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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테크

"식혀야 산다"···'K-방산 선두주자'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내놓은 배터리 화재 해법

"국가대표 방산기업이 배터리라고?" 생소한 조합이지만 차세대 배터리 기술을 확보하려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행보는 거침없다. 이차전지로 사업 영역을 넓혀 주력인 항공·방산·해양 분야에서 시너지를 확보하겠다는 의지가 확고하다. 최근 잇따라 배터리 화재 이슈가 불거지면서 다소 주춤할 법하지만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불타지 않는 에너지저장장치(ESS)'라는 해법을 제시하면서 오히려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식혀야 산다"···'K-방산 선두주자'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내놓은 배터리 화재 해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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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에 AI 넣으니···"이게 되네"

삼성전자의 2024년형 TV 신제품은 '똑똑한 TV'를 표방한다. 무선리모컨에 "형사들이 치킨 파는 영화 찾아줘"라고 말하면 1000만 관객을 모은 영화 극한직업을 찾아낸다. FHD(Full-HD) 화질의 영상을 8K급으로 만들고 스포츠, 다큐멘터리 등을 스스로 구별해 장르마다 다른 시청각 경험을 제공한다. 모두 AI(인공지능) 기능을 활용해 가능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NQ8 AI 3세대' 프로세서를 탑재한 2024년형 Neo QLED 8K TV 등을 선보이며

TV에 AI 넣으니···"이게 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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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급형=가성비' 공식 깬 '캐스퍼 일렉트릭'···현대차 최초·첨단 기술 집합체

"엔트리 전기차인 캐스퍼 일렉트릭을 개발하면서도 동급을 뛰어넘는 상품성과 완성도를 구현하기 위해 치열한 고민과 연구개발을 멈추지 않았다" 현대자동차는 6일 오전 서울 JBK컨벤션홀에서 '캐스터 일렉트릭 테크토크'를 열었다. 그만큼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하기 위해 야심차게 준비한 전기 SUV '캐스퍼 일렉트'에 대한 현대차의 기대를 가늠케 한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올 하반기 전기차 캐즘을 넘을 대중화 모델로 꼽힌다. 단순히 가격경쟁력

'보급형=가성비' 공식 깬 '캐스퍼 일렉트릭'···현대차 최초·첨단 기술 집합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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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영현이 직접 챙긴다"···HBM 신화 이끌 삼성 패키징의 묘수

삼성전자의 AVP(Advanced Package) 사업팀은 비욘드 무어(Beyond Moore) 시대를 이끌기 위해 지난 2022년 12월 출범했다. 이곳은 메모리와 파운드리(위탁생산) 사업부에서 생산한 웨이퍼를 바탕으로 반도체 패키징의 구조와 성능, 설계까지 고객사의 요구에 맞춰 커스터마이징(맞춤형) 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7년 만에 삼성전자 DS(디바이스솔루션)부문으로 복귀한 전영현 부회장은 최근 조직 개편을 단행하며 AVP 사업팀을 개발팀으로 재편해

"전영현이 직접 챙긴다"···HBM 신화 이끌 삼성 패키징의 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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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 예뻐진 제네시스 GV70, 더 깊어진 주행감성의 비밀

"페이스리프트? 신형이라면서 껍데기만 살짝 바꾸고 속은 똑같은 모델 아닌가" 이번에 제네시스가 출시한 신형 GV70은 기존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에 대한 선입견을 깨뜨리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외관 디자인보다는 눈에 보이지 않는 '주행감성' 개선에 중점을 둔 차이거든요. 현대자동차의 고급브랜드 제네시스는 지난 12일 오전 경기도 광주시에 위치한 어반프레임 스튜디오에서 'GV70 테크토크' 행사를 열고 GV70에 새롭게 탑재된 각종 신

얼굴 예뻐진 제네시스 GV70, 더 깊어진 주행감성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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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원도 SK하이닉스 '지원사격'···HBM 경쟁력 이끌 패키징의 비밀

AI(인공지능) 칩 시장에서 반도체 패키징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SK하이닉스를 위해 지원사격에 나섰다. 지난 7일 SK그룹은 최 회장이 세계 최대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 기업인 TSMC를 찾아 웨이저자 회장과 회동했다고 밝혔다. SK하이닉스와 TSMC는 두 사람의 회동 이후 고대역폭 메모리(HBM)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는 데 뜻을 모았다. 이미 양사는 올해 4월 차세대 HBM 생산과 패키징 기술 역량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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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로보택시 기대감 증폭···'모셔널' 얼마나 왔나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자율주행 로보택시를 공개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최근 성장이 둔화된 전기차 시장이 로보택시 상용화를 계기로 수요를 회복하지 않겠냐는 기대감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반면 현대차그룹의 '모셔널'을 비롯한 대부분의 자율주행 전문기업들은 여전히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로보택시에 대한 비관론이 걷히긴 쉽지 않을 전망이다. 12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머스크 CEO는 지난 5일

테슬라 로보택시 기대감 증폭···'모셔널' 얼마나 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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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M 필요없다"···삼성전자, AI반도체 이끌 '마하1'의 비밀

"추론 전용인 마하(Mach)-1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다" 최근 경계현 삼성전자 DS(디바이스 솔루션)부문 사장은 자신의 SNS에 4일간의 미국 출장 소회를 밝히며 이같이 말했다. 마하1은 엔비디아 GPU(그래픽저장장치) 의존도를 탈피하기 위해 삼성전자가 개발 중인 대규모언어모델(LLM)용 칩을 뜻한다. 경 사장이 마하1을 처음으로 언급한 건 지난달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다. 당시 그는 "현존하는 AI 시스템은 메모리 병목으로

"HBM 필요없다"···삼성전자, AI반도체 이끌 '마하1'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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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4에 녹아든 개인비서 '기아 AI 어시스턴트'의 비밀

SDV(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는 현대자동차그룹이 자체적인 인공지능(AI) 기술 역량을 높여가고 있다. 기아는 K4에 새롭게 적용한 'AI 어시스턴트'를 바탕으로 고도화된 차량 이용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그간 카카오의 AI 플랫폼을 써왔던 현대차‧기아는 향후 독자적인 AI 기술 내재화에 공을 들일 것으로 기대된다. 1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기아는 지난 2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제이콥 재비츠 컨벤션센터

K4에 녹아든 개인비서 '기아 AI 어시스턴트'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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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쌓는 방식 다르다" 삼성·SK, 엔비디아 사로잡을 HBM의 비밀

"45.7%대 31.7%" 최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는 지난해 4분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글로벌 D램 시장 점유율을 이같이 집계했다. 이는 불과 1개 분기 만에 양사의 점유율 격차가 4.4%포인트에서 14%포인트로 10%포인트 이상 확대된 것이다. 작년 3분기 양사의 점유율 차이는 2013년 2분기(3.5%) 이후 10년 만에 최소치를 기록한 바 있다. SK하이닉스가 삼성전자를 턱밑까지 추격할 수 있었던 이유는 HBM(고대역폭 메모리) 효과가 컸다. AI(인공지능) 효과로

"쌓는 방식 다르다" 삼성·SK, 엔비디아 사로잡을 HBM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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