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연합뉴스와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지난 1∼2월 국내 5개 완성차 업체(현대차·기아·한국GM·KG모빌리티·르노코리아자동차) 수출액은 103억9710만달러(약 14조100억원)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수출액 95억753만 달러(약 12조8110억원) 대비 9.4% 늘어난 수치다.
버스와 트럭 등을 제외한 승용차 수출만 놓고 봐도 1∼2월 수출액은 100억4천459만달러(약 13조5천350억원)에 달했다.
올해 국산차 수출은 어느 때보다 질적 성장세가 더욱 두드러졌다. 1∼2월 자동차 수출 대수는 44만1842대로 전년 동기(42만1668대) 대비 4.8% 증가했는데, 수출액 증가율은 9.4%로 수출 대수와 비교해 배 가까이 확대됐다.
업체별로 살펴보면 현대차의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0% 늘어난 46억5503만 달러(약 6조2730억원)를 기록했다. 완성차 총수출액의 44.8%에 해당한다. 기아도 전년 대비 2.5% 늘어난 41억748만 달러(약 5조5350억원)로, 총수출액에서 39.5% 비중을 차지했다. 현대차·기아 합산 수출액은 대략 88억달러(약 12조원)로, 비중은 84.3%에 이른다.
이런 호실적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둔화 우려에도 현대차·기아가 소형차 위주였던 수출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한 덕분으로 분석된다. 일례로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는 GV70 전동화 모델을 제외한 모든 차종을 울산 공장에서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한다. 다른 차보다 상대적으로 고가여서 수출 물량이 적어도 수출 증액에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른 국내 완성차 3곳 중에서는 한국GM이 작년에 비해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뒀다. 올해 1∼2월 한국GM의 수출액은 12억6864만 달러(약 1조7090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73.2% 급증했다. 수출액 증가 폭만 보면 국내 완성차업체 5개사 가운데 가장 큰 것으로, 간판 차종인 트레일블레이저 수출 호조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같은 기간 KG모빌리티의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4.7% 증가한 2억5534만 달러(약 3440억원)로 나타났다.
반면, 르노코리아 수출액은 8737만달러(약 1180억원)로, 전년도와 비교해 5개사 중 유일하게 59.9% 줄었다.
뉴스웨이 임재덕 기자
Limjd87@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